Skip to content Skip to footer

[2023 상반기 대한민국 정보보호제품 혁신대상] 정보보안-시큐레이어 ‘eyeCloudXOAR’

시큐레이어와 원모어시큐리티 등 6개사 출품작이 ‘2023 상반기 대한민국 정보보호제품 혁신대상’ 결선에 올라 혁신성·독창성을 겨루게 됐다.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 전자신문사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혁신 정보보호 제품은 신기술, 융·복합 기반 혁신 정보보호제품을 발굴·시상한다. 국내 정보보호 기업 신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홍보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신설됐다.

시큐레이어는 다양한 시스템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정보보호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대응하는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솔루션 ‘아이클라우드쏘아(eyeCloudXOAR)’로 눈길을 끌었다. 뛰어난 확정성을 바탕으로 자유로운 수직 및 수평 확장이 가능하다는 게 강점이다. 수직 확장의 경우 자사 AI 제품군인 eyeCloud AI 등과 통합해 분석 및 운영 업무에서 사람이 하던 일을 대체할 수 있다. 수평 확장의 경우 정보보호분야, 운영과 물리보안 데이터와 업무까지 통합해 기존에 할 수 없었던 분석과 대응이 가능하다.

시큐레이어는 다양한 시스템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정보보호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대응하는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솔루션 ‘아이클라우드(eyeCloud) XOAR’을 출품했다.

‘eyeCloudXOAR’는 △클러스터링 기반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 분산 처리’ △분석 대상이나 방식에 제한이 없는 ‘하이브리드 분석 도구’ △글로벌 표준 위협정보 분류 체계인 마이터어택 매트릭스(MITRE ATT&CK Matrix) 정보를 자동 수집 및 관리해 공격 흐름에 따른 방어 기술을 제시해주는 MITRE ATT&CK 내비게이터(Navigator) 등 빅데이터 및 정보보호 분야 자체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됐다. 공공, 국방, 금융, 통신 등 다양한 분야 고객사에 도입돼 성능과 기능을 인정받고 있다.

eyeCloud 프레임워크는 △빅데이터 수집 및 저장을 담당하는 eyeCloud 플랫폼(Platform)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 응용 소프트웨어 eyeCloud 애플리케이션(App) △통합보안관제(SIEM) 룰셋(Rule Set), 보안운영자동화(SOAR) 플레이북(Playbook), 인공지능(AI) 모델 등과 같이 응용 SW가 사용하는 콘텐츠인 eyeCloud 모델(Model) 등 3개 레이어로 구성됐다. eyeCloudXOAR는 응용 SW 앱 중 SIEM과 SOAR를 통합한 ‘확장(eXtended) SOAR’ 개념의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