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공지능(AI)기반 빅데이터 분석 및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 시큐레이어(대표이사 전주호)가 2024년 상반기 국내 SIEM, SOAR, AI 조달 시장에서 점유율 59%로 매출 1위를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및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 시큐레이어(대표 전주호)는 유진상 전무이사가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2024 SW 연구개발(R&D) 우수성과 및 유공자 시상식‘에서 SW 분야 연구개발 우수성과 공로를 인정받아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시큐레이어 유진상 전무이사는 R&D 과제 수행, 국내·외 논문 발표, 국내·외 특허 출원 및 등록 등의 탁월한 성과를 달성했다. 특히 XAI, AutoML, LLM, HPO 등 핵심 신기술을 오픈 소스로 공개하며 국내 원천 기술 고도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번 수상은 ‘데이터 특징과 문제를 정의하는 빅데이터 분석모델 추천 자동화 기술 개발’ 과제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받은 결과다.
핵심 기술인 ‘AutoAPE’는 데이터의 특징과 분석 목적 및 의도에 따라 최적의 빅데이터 분석 모델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혁신적인 기술이다. 마치 유인원이 스스로 학습하여 인간 수준을 뛰어넘는 모델로 진화하듯, AutoAPE는 비전문가도 쉽게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의 ‘SW컴퓨팅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2020-0-00107)’ 지원을 통해 4년간 개발되었다.
유진상 전무이사는 “AutoAPE 개발을 통해 공공과 민간 모두 빅데이터와 AI 기술 접근성을 높이고, 신기술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고자 노력했다”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대체 불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시큐레이어 전주호 대표는 “이번 수상은 시큐레이어의 뛰어난 기술력과 혁신성을 다시 한번 입증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AI와 빅데이터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기 위해 미래 핵심 기술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시큐레이어는 이 외에도 2021년 ‘대한민국 ICT 이노베이션 어워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2019년 ‘제7회 대한민국 사랑받는 기업 장관상’ 등 다수의 표창과 상을 수상하며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고 있다.
상세보기>> 시큐레이어 유진상 전무이사, 2024 SW R&D 우수성과 교류회 및 유공자 시상식’서 장관상 수상